마음의 상처 없이 아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허그맘허그인이 함께하겠습니다.
대상: 이혼/학대/성폭력 등의 이슈로 내방
러브핸즈 프로그램은?
놀이치료과정에서 외상을 경험한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의
놀이행동과는 다른 형태의 놀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Terr(1983)은 심리적 외상(psychic trauma)을
경험한 아동들에게서 나타나는 특정한 놀이 행동을
'외상 후 놀이(posttraumatic play)'로 규정하였습니다.
이에 TPS(Trauma Play Scale)을 기준으로 구성된
러브핸즈 패키지의 아동의 놀이특성 및 회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러브핸즈 회기별 구성
월령(개월) | 구성 |
---|---|
초기 (1~4회기) |
라포형성 아동의 주문제와 관련된 정서 및 행동 관찰 |
중기 (5~20회기) |
외상 후 놀이의 5가지 놀이영역을 기준으로 관찰
1. 강렬한 놀이(Intense Play) 2. 반복적인 놀이(Repetiitive Play) 3. 놀이중단(Play Disruption) 4. 회피하는 놀이(Avoidant Play) 5. 부정적인 정서(Negative Affect) 이와 더불어, 외상을 경험한 아동들의 놀이태도에는 과잉각성, 과잉경계, 과잉집중, 너무나도 크게 놀라는 반응 등이 나타나기도 함. 이에 놀이치료실 밖에서 들여오는 소음에 대해 과잉으로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상상놀이를 하지 못하거나, 신뢰나 안전에 관하여 끊임없이 질문을 하거나, 상담자와 신뢰를 형성하는데 긴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
종결 (21~24회기) |
외상 후 놀이의 5가지 놀이영역에서의 질적인 변화가 나타나면 부모 및 아동과 상의하여 종결을 준비함. |
상담 구성
소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