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언론보도

[베이비뉴스 칼럼] 0~36개월 영아 정상발달의 기준은?

  조회:4494

0~36개월 영아 정상발달의 기준은?정상에 대한 기준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언제부터인가 시대의 변화로 아이를 직접 양육하는 것에 여러 어려운 이유들이 존재하게 됐습니다. 그러다보니 익숙하지 않은 아이에 대한 경험으로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이 계시기도 합니다. 아이는 발달 시기별 과업을 적절히 이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은 너무나 자연스럽게 안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뤄져야 하는 부분들이, 여러 상황적 요인들로 시기를 놓치고 추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음을 봅니다.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적절히 잘 된다면, 발달 과정을 적절히 이뤄낼 수 있습니다. 물론 부모 환경 요인이 아닌, 생물학적인 부분이 포함된 기질적인 측면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을 경우(부모의 시간적 심리적 요인 등으로 아이를 직접 오랜 시간 살펴보지 못하시는 경우) 아이의 정상발달에 대한 평균 선에 대해 간단한 부분이라도 알고 계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듯 싶습니다.


영아기(0~36개월)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에서의 평균적 발달 단계



위와 같은 평균치 발달은 아이의 애착, 주도성, 자기통제, 도덕발달, 또래관계 등의 안정적 발달에도 상호작용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리 모두는 환경도 다르고 여건도 다릅니다. 아이에게는 늘 개인차를 고려해야합니다. 이 개인차에는 부모의 성장 환경도 있으며, 이 부분도 현재의 양육 환경 즉 아이에게는 발달 단계에 미치는 연관성은 충분히 있기에, 심리적으로 연결된 어떤 것들이 아이들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지, 행동에 미치는 부분은 어떤 것인지 등을 살펴보시는 것이 늘 중요합니다. 이 부분으로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 발달에 영향을 모르게 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표면적으로 무리가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양육의 기본은 미세하게 아이를 읽어내야 하는 부분에 있으므로, 늘 공부하시는 부모가 되시면 조금 더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칼럼니스트 탁윤희는 상담심리전문가로 가톨릭대학교에서 상담심리석사학위를 받았다. 이외 중독심리전문가, 인터넷중독 MBTI 및 학습 진로 전문가 자격이 있으며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상담원, 한국심리학습연구소책임연구원, (사)가족지원센터 등에서 활동했다. 현재는 서울가정법원 가사상담위원, (주)기아자동차 및 (주)허그맘 소아청소년심리연구센터 및 (주)서울상담심리연구소에서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다.

 
칼럼니스트 탁윤희(psche13@naver.com)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